본문 바로가기

IT정보 알려드림

한진택배 엔포커스 송장출력 사용방법 출고관리 메뉴정리 (2)

728x90
300x250

안녕하세요 더깨비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부분은 출고관리 중에서 그 안에 있는 메뉴들을 두번째로 설명해보는 시간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출력자료등록(신규) 에 대한 부분은 확실하고 디테일하게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오늘은 출력관리와 재출력 및 출고관리 메뉴 그리고 체적불일치 현황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출력관리 메뉴를 클릭해서 보면은 여러가지 글귀들이 많이 보이시는데요. 여기는 말그대로 출력관리입니다. 출력을 했는지 안했는지 여부라기 보다는 송장을 등록했는데 미처 뽑지 못한 것들이 있는데요. 우리가 송장을 등록하고 나서 출력하기 전에 저장되어 있는 저장 리스트들이 보여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1. 출력관리

그렇기 때문에 밑에처럼 3가지 메뉴가 보여지고 출력을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우리가 출력을 할 때에는 2가지 중에 아무거나 쓰셔도 되는데 저는 그냥 습관적으로는 운송장 즉시 출력버튼을 누르네요. 편한대로 쓰시면됩니다.

2. 재출력 및 출고관리

재출력 및 출고관리를 보시면은 재출력이 가능한 부분은 딱 눈에 보이게 당일 송장이 출력이 된 송장들만 가능합니다. 하루가 지나거나 몇 일이 지나서 배송리스트가 뜨면 재출력은 하지 못하게 됩니다. 즉 송장을 발부하고 한진택배에서 스캔을 뜨고 나서 어디어디에 도착하는 이력들이 진행이 되면 재출력 안되며 여기서의 재출력이란 당일 제품이나 택배사로 가기전까지 재출력이 가능하다는 부분입니다.

세부내역 보기 버튼을 누르면은 최초로 등록을 했던 파일마다 순번이 나누어져서 보이게 되는데요. 이러한 부분들은 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5개를출력하고 다른사람이 2개를 출력했다면 한번에 보이는 것이 아니라 순번으로 나누어지게 되어서 더욱 더 구별하기가 쉬워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체적불일치 현황

체적불일치 현황 메뉴라는 것은 택배 크기와 무게 등을 말하는 것인데요. 우선 한진택배에서의 크기별 종류는 4가지 타입으로 정의가 되어 있어서 작은 소포부터 큰소포까지 거기에 따라서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나누어지게 되는데요. 보통 한진택배의 단점이라고 볼 수가 있는 것이 너무 크기별로 세부적으로 나누어지는 것과 함께 송장출력을 할 때 꼭 필수로 표기를 해줘야하는 부분입니다. 롯데택배라던지 로젠택배는 이정도까지는 아니거든요. 택배사마다의 장 단점은 있겠지만 너무 디테일한 부분으로 인해서 서로 다른 크기의 택배를 출력할 때 시간이 걸리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네요.

보통 업체끼리의 계약을 하면 어느정도 중간 가격에서 통으로 체크되면 좋은데 한진에서는 이렇게 체적불일치 현황이라고 해서 그런 리스트들이 나오게 됩니다. 보통 아침에 체적불일치 리스트가 뜨면서 확인 해라고 팝업창이 나오거든요. 우선 못보셧다면은 여기 체적불일치 현황에서 확인을 해주시면 금액이 바뀐 제품들을 확인 하실 수가 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