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더깨비입니다. 오늘은 한진택배 엔포커스 시스템의 반품관리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택배사마다 좀 다른 경우가 많아서 혼동을 많이 하시는 편이시죠. 우선 맞교환이라는 부분도 택배사마다 조금씩 다른 부분들이 있습니다. 로젠택배 같은경우에는 반품지시를 내리고 새 송장을 출력해서 (맞교환)이라는 것을 체크하면 새로운 상품을 배송을 하면서 기존에 잘못된 제품을 회수하는 방식인데요. 이러한 부분들이 사실 제일 빠르고 쉽게 해결하는 방법이기는 하나 단점도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몇가지 사항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맞교환 시스템의 특징
- 빠르게 교환이 가능한 부분으로 손님들이 많이 기다리지 않으셔도 되며 반품과 새제품전달이 따로 놀지 않는다.
- 요즘 모든 오픈마켓에서도 그렇겠지만 이러한 시스템을 악이용해서 반품오는 제품을 회사에서 검수를 해야하는데 전화로나 내용으로 통보 받은 것과 달리 제품의 하자나 사용하지 않았는데 사용감이 큰 그런 부분들이 생겨서 기존의 반품 받은 제품의 판매성이 떨어짐
우선 2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특별히 하자나 손상에 의미가 없고 발빠른 교환이 가능한 제품군의 목록이라면 맞교환 시스템을 해주는 것이 교환하는데 시간이 덜걸리고 빨라집니다. 그리고 쿠팡이나 다른 몇군데의 시스템을 보면 대체적으로 맞교환시스템이라기 보다는 느리고 확실한 시스템으로 자리잡혀있는데요. 이런 부분들 때문에 손님들이 잘못된 제품이나 다른 제품으로 교환을 하실 때 시간이 걸리는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결국은 기존의 물품을 회사나 기업에서 검수를 하고 확인이 된 후에 보내주는 방식이기 때문이죠. 특히 이런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쪽이 패션이나 명품 쪽이지 않을까 생각을 하는데요. 사소한 부분이라도 가치성이 떨어지면 안되기 때문이죠.
우선 한진택배의 반품관리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봅시다.
1. 반품 집하지시
반품집하지시에는 단건입력과 마찬가지로 엑셀일괄등록이 있는데요. 우선 엑셀 일괄등록은 아시다시피 엑셀 파일양식이 있어서 거기에 데이터를 집어넣고 한 번에 업로드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잘 쓸 일은 없죠? 왜냐하면 대량 반품이 나올일이 잘 없기 때문이죠. 아무리 많은 물품은 파는 곳도 사실량 반품율이라는 것을 전제하에 두고 판매를 하기 때문에 그 정도 이상 나와서 일괄엑셀등록을 사용한다는 것 자체는 문제이기 때문이죠. 우선 단건 입력으로 등록을 하시면되는데 여기서 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건입력을 하는 곳에서 일일이 주소를 검색하지 않아도 밑에 반품화물정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원송장번호만 기입을 해주면 바로 연동이 되어지기 때문에 여기에서 저장 버튼만 누르시면 됩니다.
2. 반품집하이력관리
우선 반품관리에서는 다른 메뉴는 특별하게 보시지 않으셔도 되는 부분이 반품지시가 중요하기 때문이구요. 반품집하이력에서 보면은 반품지시 했던 이력을 기간별로 체크할 수가 있습니다. 그정도만 보면은 송장 반품회수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3. 반품집하지시에 대한 오류점 및 특이점
반품 집하지시를 하실 때 주의해야할 점은 집하지시를 한 번만 하신다고 해서 바로바로 택배기사분이 계속적으로 가는 부분은 아닙니다. 반품집하 지시 1번에 택배기사 1번 방문이니까 만약 고객께서 물품을 문 앞에 놔두지 않으셔서 반품집하지시가 안되었다면 재차 반품지시를 다시 해줘야합니다. 그런 부분은 송장번호를 한진택배 시스템에서 조회를 하면 회차수가 기재되기 때문에 그걸 확인하시고 체크하시면 됩니다.
'IT정보 알려드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진택배 엔포커스 운송장번호 화물추적 및 고객정보 화물추적 사용법 (0) | 2023.10.18 |
---|---|
한진택배 엔포커스 송장출력 사용방법 출고관리 메뉴정리 (2) (0) | 2023.09.08 |
한진택배 엔포커스 송장출력 사용방법 출고관리 메뉴정리 (1) (0) | 2023.09.07 |
구글계정 로그아웃 하는 방법 (0) | 2023.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