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플레이오토 알려드림

플레이오토 오류 및 특이점 항상 체크하기

300x250

안녕하세요 오늘은 플레이오토에 대한 오류 및 특이점에 대해서 한 번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늘상 쓰는 플레이오토는 참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쓰실꺼예요. 쓰실 수 밖에 없는 그러한 이유는 아마도 첫번째로는 효율성이겠지요? 각각의 오픈마켓 플래폼들이 많은데 일일이 하나하나씩 엑셀 다운로드해서 수집해서 엑셀 송장 업로드를 하는 것 자체가 시간이 엄청 걸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필자도 그런 관련 직종에만 계속 있었는데 저는 이번에 플레이오토 쓰는 것이 처음인데요. 그동안 박리다매로 파는 회사에 다니지 않아서 그럴 이유가 없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박리다매로 막 파시는 분들의 장점도 있겠지요. 하지만 저는 소량의 물품에 꾸준한 그런 아이템들을 참 좋아해서 그런 부분들만 찾고는 합니다. 요즘에는 이렇게 파는 곳도 잘 없을 수도 있어요.

우선 재가 경험한 플레이오토 쓰면서 있던 그런 오류들을 한 번 나열해보도록 할게요.많은 분들이 재 글을 읽으시고 어려움 없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셨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물론 플레이오토와 관련된 사람은 아닙니다 ㅎㅎㅎ

1. 신규주문 수집시 오픈마켓에서 취소요청된 부분에 대해서는 체크가 되지를 않는다.

아침에 보통 출근들 하시면 플레이오토 주문수집을 하시는데요. 수집을 갱신을 하다보면은 각 오픈마켓 플랫폼마다 주문취소요청이 들어오는 곳이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저는 각 플랫폼에서 취소를 해주고 신규 주문건에서 검색을 해서 삭제를 해줍니다. 아마 아직 그런 기능을 재가 잘 몰라서 이렇게 하는 것일수도 있고 물론 몰라서 넘어갈 수도 있는데 신규주문에서 수집된 주문건들을 운송장을 만들고 전송하는 과정에서 보내지지 않는 주문건들이 보여집니다. 나중에 클릭해서 넘겨보면 바로 걸리지기 때문에 의문을 가지는 시간이 생기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주문취소가 된 부분들을 체크해서 정리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걸러야 하는 이유는 이런 점이 문제점이 있겠지요. 주문수집이 되면 배송준비중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소비자 관점에서는 바로 주문취소가 되어지지 않고 판매처에서는 그 다음단계로 넘어갔기 때문에 요청부분의 소비자와 판매자의 피드백이 존재해야하는데요. 이렇게 최종적으로 판매자에서 체크박스를 눌러주어서 환불승인을 해주어야만 되는 부분으로 아마 특별한 뭔가가 있지 않는다면 이렇게 해야 할드사 하네요.

2. 각 오픈마켓마다 비밀번호를 확실하게 갱신을 해주고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각각의 플랫폼마다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꾸어주라는 멘트들이 나오는데요. 정기적으로 바꾸어주어야 플레이오토에서도 문제가 없겠지요? 왜냐하면 플레이오토 계정관리를 들어가보면 SCM접속이라고 비밀번호도 다 적어놓은 상태에서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에 비밀번호가 달라지면 수집이 되지를 않습니다.

 

3. 문의수집에서 문의글 답변이 전송이 안되는 플랫폼이 존재한다.

주문다음 메뉴의 문의메뉴를 보시면은 각 계정마다 주문을 수집해서 답변 등을 달아주고 통합적으로 하는 기능들이 있습니다. 아마 그 대표적인 오류나 특이점으로는 쿠팡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답변을 전송 못하기 때문에 각각의 플랫폼에 들어가주어서 관리를 해주셔야한다는 점입니다.

 

4. 상품관리로 SKU매칭을 하고 싶을 때는 첫상품군은 무조건 미매칭이 된다.

혹시나 이런경우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상품을 판매하고 수량까지 관리를 해주는데 미매칭이 되는 상품군이 보이는데요. 보통 거기에 매칭되지 않는 새로운 상품군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미매칭이 되는데 매칭을 연결시켜주고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면 추후에 같은 상품군에 대해서는 자동으로 매칭을 하게 해줍니다.

5. 송장출력 부분의 오류점 (한진택배)

플레이오토로 이제 송장을 출력해주고 다 통합적으로 하시는데요.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각 제품마다 따로 출력을 해줄 경우에 저희는 기본 어떤타입을 쓰기는하는데 규격을 잘 맞추어서 체크했는데도 불구하고 1장이 빈 여백으로 해서 더 출력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뽑지 않고 제품 파트별로 뽑는다는 가정하에 수량 갯수를 정확하게 지정을 해주어서 뽑습니다. 아마 플레이오토 문제일수도 있고 한진택배사의 어떤 기능적인 오류 부분일수도 있겠네요.

6. 보통 날짜검색란에서는 주문수집일과 주문일 기준으로 송장을 체크하고 자료를 수집 해서 정산관리나 개수파악을 한다.

보통 플레이오토 기능은 사용하면 할수록 하는 기능만 쓰곤 합니다. 날짜검색보면 여러가지 많은 기능이 있지요? 상세검색은 상관은 없지만 우리가 보통 플레이오토에서의 정산작업 기능이 있지만 따로 엑셀로 만들기도 하는데요. 사용하는 날짜검색은 무조건 주문수집일 또는 주문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대표적인 부분들은 재가 플레이오토를 사용하면서 좀 그랬던 부분이구요. 실제적으로 사람마다 다른 택배사와 다른 조건이 있기 때문에 추후에 그런 부분들을 생각하면서 좀 더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팝업창으로도 어떤 이슈가 있으면 바로 플레이오토에서 공지를 하기도 하고 저처럼 직접 전화해서 송장출력 자체가 안된다고 하면 플레이오토에서 직접 팝업 공지를 올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밑에 보시면 시스템공지사항이라던지 변경사항 그리고 식약처 및 식품관련 이슈 사항들이 자세히 적혀 있으니까 참고하시면서 운영해주시길 바랄게요.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