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픈마켓 알려드림

쿠팡 반품접수 및 교환접수에 대한 모든 방법

728x90
300x250

안녕하세요 더깨비입니다. 오늘은 쿠팡 반품접수와 교환접수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우선 판매자의 시점과 소비자의 시점으로 나누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소비자 시점의 반품 접수 >

  1. 쿠팡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2. 마이쿠팡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주문목록에서 반품을 원하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4. 반품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반품사유를 선택하고, 반품정보를 입력한 후 반품신청을 완료합니다.

반품접수가 완료되면, 쿠팡에서 상품을 수거한 후 환불처리를 진행합니다. 단, 반품접수 전에 반드시 상품의 상태와 반품사유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판매자와 협의해야 합니다.

< 2. 소비자 시점의 교환 접수 >

  1. 쿠팡 홈페이지에 로그인합니다.
  2. 마이쿠팡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주문목록에서 교환을 원하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4. 교환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교환사유를 선택하고, 교환정보를 입력한 후 교환신청을 완료합니다.

교환접수가 완료되면, 쿠팡에서 상품을 수거하고 새로운 상품을 배송합니다. 단, 교환접수 전에 반드시 상품의 상태와 교환사유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판매자와 협의해야 합니다.

< 3. 판매자 시점의 반품 접수 >

쿠팡에서 판매자가 직접 반품을 하는 방법은 특별한 경우에만 해주시면 되는데요. 보통이면 7일 이내의 건들은 구매자가 반품신청을 하면 더 편한 부분들입니다. 그러나 예외적인 부분들이 있겠지요. 그런 경우는 대략 2가지를 통해서 인입이 되어지는데요.

첫번째는 CS 문의글에답변이 오는 경우입니다.  쿠팡 고객센터에서의 반품여부를 문의를 주는데요. 반품을 할지 교환을 할지 회사 기준에 따라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본사로 연락이 와서 직접 전화를 했기 때문에 직접 쿠팡 주문상조회를 해서 반품버튼을 누르는 방식입니다.우선 주문상세조회를 하면 아래처럼 표가 보입니다. 오른쪽 옆에 접수란을 보면 취소 및 반품을 누르면 됩니다.

< 쿠팡 주문상세조회 >

< 쿠팡 반품 접수 조회 >

쿠팡 반품접수를 보시면 2가지 사유가 보입니다. 우선 판매자사유에 대한 부분과 고객사유에 대한 부분이 있겠지요? 7일 이내의 특별한 경우가 없다고 하면 고객사유로 진행을 해주시면 되며 판매자사유로는 택배발송이라던지 물품하자 등 여러가지의 경우의 수가 있겠네요.

그리고 거기에 따라서 배송비 부담이 누구인지가 정해지게 됩니다. 또한 반품상품 회수여부를 보면 회수를 해야되는지 아니면 반품을 하지 않아도 되면 회수가 불필요하는 것으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 3. 판매자 시점의 교환 접수 >

쿠팡 판매자 시점에서의 교환접수를 진행을 하려고 하면 왼쪽에 주문배송에 보시면 교환관리가 보여집니다. 여기에 교환관리를 클릭하시면은 

교환관리 상태가 나오게 됩니다. 우선 여기에서 교환진행건을 클릭을 해줍니다.

교환진행건을 눌러보시면 여러가지 부분들이 확인이되어지는데요. 현재 보셔야할 부분은 입고상태입니다. 고객회수중이고 고객회수완료 등의 여러가지 멘트가 나오는데요. 회수가 본사로 되었다면 교환택배사와 교환송장번호가 활성화 되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입고에 보면 입고완료 버튼이라는 부분이 보이는데요. 이 부분은 손님들이 빠르게 교환을 받아보시자고할 때 입고상태와 상관없이 빠르게 교환제품을 발송을 할 때 쓰이게 되는 부분입니다.

300x250